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전월세 신고제 어디서하나

by nnkt 2023. 11. 11.

전월세 신고제 소개

전월세 신고제는 주택 임대차계약에 따른 월세나 전세를 선불로 지불하는 입주자와 보증금 등을 받는 임대인이 이를 법적으로 신고하는 제도입니다. 이러한 제도는 저렴한 주거 환경을 보장하고 공정한 임대 시장 조성을 목표로 합니다.

신고대상

전월세 신고제는 아래의 경우 이에 해당하는 임대차계약에 대해 신고가 필요합니다.

  1. 월세: 매월 지불하는 월세를 5만원 이상 받는 경우
  2. 전세: 전세금을 1억원 이상 받는 경우

신고절차

  1. 신고서 작성: 전월세 신고는 전자신고 혹은 종이신고로 가능합니다. 임대인은 신고서를 작성해야 하며, 신고서에는 임대인과 입주자의 세부 정보, 임대료 등에 대한 내용을 기재해야 합니다.
  2. 신고기한: 전월세 신고는 임대계약 계약일로부터 30일 이내에 신고해야 합니다.
  3. 신고방법: 전자신고는 국세청 전월세신고시스템을 통해 신고할 수 있으며, 종이신고는 주소지 관할 세무서로 방문하여 신고합니다.
  4. 신고서 제출: 전자신고의 경우 신고서를 업로드하면 되고, 종이신고의 경우 작성한 신고서를 세무서로 제출합니다.

신고의 이점

  1. 국민 주거환경 보장: 전월세 신고제는 전세금의 부담을 줄여 저렴한 주거환경 조성을 목표로 합니다.
  2. 공정한 시장 조성: 신고된 임대료는 충분한 신고물량을 기반으로 공개됩니다. 이를 통해 시장의 투명성을 확보하고, 부당한 이득을 추구하는 임대인의 행위를 방지합니다.
  3. 세금 납부 의무화: 전월세 신고를 통해 임대인은 신고된 금액에 대한 세금을 납부해야 합니다. 이를 통해 임대소득에 대한 세무조사를 용이하게 하고, 비정규 임대소득의 투명성과 세금 납부 의무를 강화합니다.

전월세 신고제는 임대인과 입주자의 권익을 보호하고 공정한 임대 시장을 조성하기 위한 중요한 제도입니다. 제때 신고하여 법적 영향을 받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