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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팀 게임 한글 패치 직접 만드는 방법: 가이드

by ◼◾ 2025. 1. 23.

스팀 게임에 한글 패치를 직접 만드는 것은 상당한 작업이지만, 가능하며 텍스트 수정, 파일 수정, 모드 제작과 같은 기술이 필요합니다. 다음은 한글 패치를 만드는 방법을 단계적으로 설명한 가이드입니다.


1. 한글 패치의 원리 이해

한글 패치는 게임 내 텍스트 데이터 파일을 수정하거나 번역된 텍스트를 추가하여 적용하는 방식입니다. 대부분의 게임에서는 텍스트 파일(예: .txt, .xml, .json) 또는 리소스 파일(예: .pak, .dat)을 통해 언어 데이터를 관리합니다.


2. 한글 패치 제작 과정

(1) 게임 텍스트 파일 추출

  1. 게임 데이터 확인
    • 스팀에서 게임을 설치한 후 로컬 파일을 탐색합니다:
      • 스팀 클라이언트 → 게임 라이브러리 → 게임 이름 → 관리 → 로컬 파일 보기.
    • 게임 폴더에서 텍스트 관련 데이터 파일을 찾습니다.
      • 확장자 예시: .txt, .xml, .json, .csv, .pak, .dat, .bin.
  2. 압축 해제 또는 파일 열기
    • 일부 게임 데이터는 압축되어 있습니다. 압축을 해제하려면 다음 도구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WinRAR, 7-Zip: 일반 압축 파일(.zip, .rar 등) 해제.
      • QuickBMS, UE4PakUnpacker: 특정 엔진 기반 게임(.pak 등) 파일 추출.
    • 파일이 암호화된 경우 파일 디컴파일러 또는 전용 툴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2) 텍스트 데이터 번역

  1. 텍스트 파일 구조 파악
    • 텍스트 파일에서 대사, 메뉴, 설명 등의 문자열을 찾습니다.
    • 문자열의 규칙(키-값 쌍, 코드 등)을 파악합니다.
      • 예:
        {
          "menu_start": "Start Game",
          "menu_exit": "Exit"
        }
        이 경우, "Start Game""게임 시작"으로 수정.
  2. 번역 작업 진행
    • Google 스프레드시트 또는 엑셀을 활용해 원문과 번역문을 정리하세요.
    • 자동 번역 도구(DeepL, Papago 등)를 사용할 수 있지만, 의미를 정확히 전달하려면 수동 번역이 필요합니다.
  3. 글꼴 설정 확인
    • 일부 게임은 한글 폰트를 지원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 경우, 한글 폰트를 게임 데이터에 추가해야 합니다.
      • 게임 엔진에 따라 TTF 폰트 파일을 추가하거나 폰트 매핑 설정을 수정해야 합니다.

(3) 번역 파일 적용

  1. 번역 파일 덮어쓰기
    • 수정한 텍스트 파일을 원래 경로에 덮어씁니다.
    • 수정한 파일이 제대로 적용되지 않으면, 게임 설정에서 언어를 "한국어"로 변경하거나, 별도의 언어 선택 메뉴를 추가해야 합니다.
  2. 모드 형태로 제작
    • 모드 지원 게임의 경우, 번역된 파일을 모드로 제작하여 적용할 수 있습니다.
      • 예: The Elder Scrolls V: SkyrimNexus Mods 툴을 사용해 한글 패치를 제작.

3. 필요한 도구 및 프로그램

(1) 파일 추출 및 수정 도구

  • QuickBMS: 게임 데이터 파일 추출.
  • UE4PakUnpacker: 언리얼 엔진 기반 게임(.pak 파일) 추출.
  • Notepad++, Visual Studio Code: 텍스트 파일 편집.

(2) 번역 및 작업 도구

  • 엑셀 또는 Google 스프레드시트: 원문과 번역문 정리.
  • 자동 번역 도구: DeepL, Papago 등.

(3) 모드 제작 도구

  • Nexus Mods Manager: Skyrim, Fallout 같은 모드 지원 게임에서 활용.
  • Unity Assets Explorer: Unity 기반 게임 파일 수정.

4. 주의사항

(1) 저작권 및 이용 약관 준수

  • 게임 데이터를 수정하는 것은 게임사의 이용 약관을 위반할 수 있으니, 개인 사용 목적으로만 진행해야 합니다.
  • 한글 패치를 배포하려면 반드시 게임사의 허락을 받아야 합니다.

(2) 백업 필수

  • 게임 데이터 파일 수정 전에 원본 파일 백업을 반드시 해 두세요.

(3) 텍스트 구조 손상 주의

  • 텍스트 파일 수정 시 구조코드를 손상시키면 게임이 실행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5. FAQ: 자주 묻는 질문

Q1. 텍스트 파일이 암호화되어 있으면 어떻게 하나요?

  • 파일 암호화를 푸는 디컴파일러나 전용 도구가 필요합니다.
  • 게임 커뮤니티에서 해당 게임에 맞는 툴을 찾는 것이 가장 빠릅니다.

Q2. 한글 폰트를 지원하지 않는 경우 해결 방법은?

  • 게임 데이터 내 폰트 파일(TTF)을 추가하거나 기존 폰트를 한글 폰트로 교체해야 합니다.
  • Unity 또는 Unreal Engine 게임의 경우 폰트 매핑 수정이 필요합니다.

Q3. 한글 패치 제작이 너무 어렵습니다.

  • 게임 커뮤니티(예: 디스코드, 카페 등)에서 한글 패치 제작 경험이 있는 유저들과 협력하는 것도 방법입니다.

6. 결론

스팀 게임에 한글 패치를 직접 만드는 것은 번역뿐 아니라 파일 수정과 게임 구조 이해가 필요한 작업입니다. 위 단계를 따라가면 한글 패치를 기본적으로 제작할 수 있으며, 필요에 따라 게임 커뮤니티의 도움을 받아 완성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추가 질문이 있다면 언제든 문의해주세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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